본문 바로가기
윤's/┗ 연말 결산

2015년 블로그 결산

by cfono1 2015. 12. 29.

올해도 어김없이 한해의 끝이 왔습니다. 2015년 제 블로그의 글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월

HUD - 이제 익숙해져야 할 자동차 기업의 차별화 지점(링크)

워싱턴 포스트 다각화의 의문점(링크)

IOT, M2M 시대의 포지셔닝 - 소화기와 소방차(링크)

서비스에 대한 이별을 준비하는가? - 카카오 스토리(링크)

동영상으로 충돌하는 페이스북과 구글의 싸움(링크)

2015 CES의 주인공 - 자동차(링크)

2015 CES - 자동차 회사가 나아가야 할 미래의 단계(링크)

보험, 데이터, 구글(링크)



2월

페이스북 앳 워크 - 출신에서 오는 성장과 한계의 명확함(링크)
웹툰의 발전을 위한 포털의 역할(링크)
각기 다른 성격의 스마트 홈 진출 - 애플, 구글, 삼성전자 및 LG전자(링크)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징검다리 - 포털의 새로운 가능성(링크)
구글과 우버, 사회의 변화에 대한 미래의 기회비용(링크)
모래알이 되어버린 PYL(링크)
스마트홈의 시작이자 마지막 스마트폰 그리고 운영체제(링크)



3월

소니 아이보로 보는 생명의 경계(링크)
노력은 알겠으나 여전히 남는 플랫폼 기업으로의 의문 - 삼성전자 갤럭시 S6(링크)
13 대신 12 - 애플의 새로운 포지셔닝에 대한 의문(링크)
동작 인식이 기술 이전에 풀어야 할 숙제(링크)
애플워치를 보는 기준은 어때야 하는가?(링크)
테슬라 - 한국 전기차의 미래를 위한 쇠망치가 될 수 있을까?(링크)
비컨에 대한 환상 깨기(링크)
한국 IT 제조업체가 스마트워치에 접근해야 할 방향(링크)


4월

좋아요, 동의하다, 같다, 찬성한다, 부럽다와 Like의 관계 그리고 디자인(링크)
윈도 10이 보여줘야 할 진정한 기능 - 고해상도 지원(링크)
IT 기업의 사회적 기여 - Daum 세월호 1년의 목소리(링크)
다급해진 다음카카오 - Zap은 과연 멋진 서비스가 될 수 있을까?(링크)


5월

LG전자 G4 - 지금은 있지만 미래는 없는 제품(링크)
구글의 통신 사업 - 데이터 산업의 일괄 체제를 꿈꾼다(링크)
중간 점검에 들어간 다음카카오 - 카카오픽 종료, 카카오 검색의 시작(링크)
중간 점검에 들어간 다음카카오 - 양자 택일의 함정, 다음뮤직 종료(링크)
중간 점검에 들어간 다음카카오 - 그래도 준비하는 미래, 3분 야구(링크)
3년전 삼성전자 에볼루션 키트 그리고 스마트 스틱 전성시대(링크)
다음카카오의 스마트카 시장에 대한 첨병 - 김기사(링크)


6월

글로벌 IT 기업의 오지 인터넷 도입과 의무급식(무상급식)(링크)
4바퀴에서 3바퀴 되기 - 다음 클라우드 종료(링크)
스마트 시대 이모티콘의 진정한 강점(링크)
적절한 무게는 어디에 있는가? - 다음 댓글 개편(링크)
해시태그의 또 다른 매력 - 통합된 데이터 관리(링크)
페이스톡, 카카오TV - 카카오톡에 추가된 두 기능, 지금 카카오는 정주행인가?(링크)
다시한번 갈림길에 선 팬택 - 새롭게 자리잡아야 터전은?(링크)
모바일과 웹의 균형 상실 - 다음캘린더 종료(링크)
애플이 구글을 잡는 법 - 명분과 광고 통제(링크)


7월

과유불급의 대향연 - 카카오톡에 다시 추가된 검색과 채널(링크)
원격진료만이 미래의 의료인가?(링크)
MS Google Apple FB의 2015 전략동향 분석 - MS와 구글(링크)
MS Google Apple FB의 2015 전략동향 분석 - 애플과 페이스북(링크)
구글 나우의 구글 검색, 카카오톡의 다음 검색(링크)
페이스북의 미아 찾기 그리고 그 너머의 인간적인 것들(링크)
구글의 하드웨어에 대한 갈증 - LG전자 인수설(링크)


8월

거대 기업과 혁신적인 기업의 사이 - 다음카카오(링크)
수수료 경쟁에 뛰어든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는 소셜 커머스를 극복할까?(링크)
나는 왜 솜투두에서 구글 킵으로 갈아 탔는가?(링크)
서비스의 선택은 누가 하는가? 페이스북의 논리(링크)
트위터 140의 한계를 넘다(링크)
약한 것을 먼저 잡는다 - 샤오미의 하드웨어 플랫폼(링크)
스코다 한국 진출 - 폴크스바겐 자동차 그룹의 선수교체(링크)
빅데이터와 민주주의 그리고 사회의 신뢰(링크)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이 운전자를 놓고 벌이는 싸움 - 지도(링크)


9월

게임이라는 콘텐츠 소비의 새로운 길 - 아마존과 유튜브의 게임채널(링크)
묘한 소통의 어긋남 - 현대자동차의 외침은 누구를 위하여 울리나(링크)
애플의 2015년 9월 - 더욱 촘촘하게 만드는 하드웨어 포지셔닝(링크)
삼성전자의 집객효과 강화하기(링크)
애플의 구글 잡기 두 번째 - 무브 투 iOS(링크)
콘텐츠 소비자의 24시간, 한계는 없을까?(링크)


10월

LG전자 V10이 보여주는 LG전자의 한계 - 지금은 있지만 미래는 없는 제품(링크)
페이스북의 새로운 사용자 탐지기 - 리엑션 버튼(링크)
지금 LG전자가 만들어야 할 것(링크)


11월

생활 속의 UX - 한진택배편(링크)
아이유 사건을 통해 보는 사회와 개인 그리고 상품과 서비스의 관계(링크)
아이폰과 애플의 3D 터치는 환상의 결합인가?(링크)
유통 시장의 변화에서 보는 O2O 등장과 미래(링크)
필기도구의 UX -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링크)
SK의 CJ 헬로비전 인수 - 기반 시설과 유통의 시너지 vs 망 중립성(링크)
스마트 TV에서 엿보이는 무인 자동차의 핵심 키 - 테슬라(링크)


12월

페이스북의 노트 - 깊고 넓은 SNS의 시작(링크)
다음 웹툰 UI(링크)
인공지능에서의 페이스북이 유리한 점(링크)
네이버 웹툰 UI(링크)
UX와 고객의 Pain point(링크)

IT 시대에 활자의 운명 - 카드뉴스의 빛과 그림자(링크)



 올해는 대단한 진보는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좀 평이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노트북을 생각해봅시다. 노트북이 등장한 이후에는 이동성 향상에 따른 생산성의 향상은 업무 스타일을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는 성능의 향상이 주를 이루었지 그 틀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도 그런 형태를 따를 것입니다. 올해가 고요함 속에서도 바쁜 것은 스마트폰의 확산이라는 환경 아래에 애플과 구글이 각각 홈킷과 브릴로로 집이라는 공간을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모바일 기기에서 스마트폰과 개인의 모바일 + 집이라는 형태에서의 스마트폰은 그 역할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개인의 모바일 + 집, 자동차를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의 연장선에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는 IT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 처리 능력과 서비스를 무시할 수는 없으나 그렇다고 자동차의 금속 부분만 만드는 곳으로 남는 것 또한 원하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자사 만의 미래 능력(자율 주행, 사고 방지 등)을 키워나가는 도중에도 IT 기업과 협력하게 되는데 그 접점이 지금의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입니다. 


 또한, 웨어러블 특히나 시계 타입의 제품이 증가하는 것도 이 흐름에 연장선입니다. 스마트화된 집과 자동차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될 기능은 바로 보안 그중에서도 문 잠금과 해제입니다. 이때 스마트폰보다 더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기가 있으니 바로 스마트 워치 입니다. 복잡한 제어가 아닌 사용자 인식과 On/Off 등의 처리 및 단순 조작은 넓은 화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간편함에 있어 스마트폰보다 유리한 스마트워치의 승리죠. 이제 스마트 시대의 흐름은 개인이라는 측면은 마무리 짓고 집과 자동차라는 공간의 이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추어 MS도 하나의 윈도라는 전략으로 윈도 10을 기존 운영체제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파격을 제시하며 무섭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로 본다면 핀테크 산업이 가속화되는 해가 아니었나 합니다. 기존에도 돈을 송금하고 받는 서비스는 있었지만, 스마트폰과 지문인식의 결합이라는 궁합은 좀 더 대중적인 결제 시스템을 등장하게 합니다. NFC를 중심으로 애플이 시작했다면 그 외의 결제 시장인 마그네틱을 삼성전자가 추격하며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돈의 흐름이 저축과 투자를 통한 흐름에서 실시간 결제와 송금이라는 서비스 중심으로 이뤄지며 기존 금융업은 수익 구조 개선과 전략 구상에 힘든 한 해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한국의 포털은 한국 IT 서비스의 중심에 있으면서도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시간이었습니다. 카카오는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하면서 모바일과 웹 서비스의 융합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그에 반대되는 모바일에 치우친 변화를 보여주며 균형이 무너지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네이버는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면서도 워낙 한국 시장에서 있는 위치 때문인지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지 않는 보수적인 행동을 취했습니다. 다만, 카카오가 모바일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 확대를 하는 이상 시장 방어를 위해서라도 뭔가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자국 시장에서 살아남지 않는 기업이 해외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으니까요. 

 


2016년 전망


1. 2016년은 지문의 해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대부분 스마트폰들이 지문인식을 도입하면서 지문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다양해질 것입니다. 스마트폰 잠금부터 시작해서 보안 분야와 핀테크 등 다양하게 말입니다. 


2. 드론이 지금 당장 유통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관련법이 정비 되어야 본격적인 활동이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규모의 경제가 구축되어야 하는데 그런 단계도 아닙니다. 그렇기에 드론의 성장은 보안과 군사 분야, 개인 취미에서 주를 이루지 않을까 합니다. 


3. 애플과 구글의 운영체제 전략은 이미 나와 있으니 큰 방향의 전환을 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MS의 윈도 10이 샤오미 태블릿에 적용되는 것처럼 MS가 자사 서비스 확장을 위해 강한 행동력을 보여준다면 이는 분명히 애플과 구글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스마트폰은 몰라도 태블릿은 생산성과 닿아있기 때문입니다.


4. LG전자와 삼성전자 모두 이제 스마트카 및 전기 자동차 영역을 대비하기 위해 본격적인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자동차 회사들은 좀 더 무난한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이런 전략적 이동이 중국 IT 업체들의 스마트폰을 비롯한 IT 하드웨어 추격에 대한 보험이 될 것인가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5. IoT에서 중요한 것은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수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는 집단이 빨리 만들어 시장을 형성하고 가치를 만들어가는 것이지요. 종이로 하던 많은 것을 IT 기술이 가져온 것처럼 IoT 또한 그러할 것입니다. 다만, 앞서 말한 것처럼 이런 실행력은 대기업에 불리한 성격입니다. 구글과 애플이 운영체제의 성격을 모바일 기기 단독에서 타 기기와의 연동으로 가져가는 만큼 한국 IT 벤처 또한 이러한 흐름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기획이라는 역할을 하면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만들어가는 한 해가 아니었나 합니다. 생각하는 것과 그것을 잘 되게 하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니까요. 누가 알려주는 것은 없지만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아주 조금은 성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2015년은 어떠셨나요? 2016년 하시고자 하는 일 이루시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올 한해도 이곳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미지는 구글 검색입니다(사진 1) 




'윤's > ┗ 연말 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블로그 결산  (0) 2016.12.27
2014년 블로그 결산  (2) 2014.12.29
2013년 블로그 결산  (0) 201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