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pictures)/역사(history)

이슬람의 보물 - 도장, 보석 및 귀중품

by cfono1 2017. 10. 4.


도장

인도 / 15세기 추정 / 나무


중앙에는 쿠파체 풍의 나스흐체로 "축복의 결과를... 최고의 명성을" 이라고 새기고, 위 아래에는 술루스체로 "(도장의 주인은)성스러운 주권자, 주동자, 관대하게 용서하는 자, 후원자, 가장 많은 것을 추구하는 자를 믿는다"라고 새겼다.




인도 데칸 / 16세기 ~ 17세기 / 에메랄드




첨정석

인도 / 16세기 말 ~ 17세기 초 / 첨정석


인도에서 가공한 약 90 캐럿의 붉은 색 첨정석으로 '발라스 루비'라고도 한다. 첨정석에는 무굴 제곡의 황제 아크바르와 그의 아들 자한기르 그리고 손자 아우랑제브 황제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중앙의 구멍은 첨정석을 매달기 위한 것이다.




터번 장식

인도 데칸 또는 서인도 추정 / 17세기 후반 / 금, 에메랄드, 루비, 다이아몬드




터번 장식

인도 / 18세기 후반 추정 / 옥, 금, 루비, 에메랄드, 사파이어




궁수용 반지

인도 데칸 추정 / 18세기 전반 / 은, 에나멜, 금


귀족들이 활을 쏠 때 엄지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던 것으로 평상시에는 허리에 매달아 장식적인 기능을 하기도 하였다.






장검

인도 / 칼자루 16세기 ~ 17세기 초, 칼날 17세기 또는 18세기 초 / 금,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강철


금으로 만든 칼자루 끝은 앵무새의 머리 모양이며 앵무새의 눈 부분에는 다이아몬드, 부리 부분에는 끝이 붉은 루비로 장식하였다.




단검

터키 / 칼자루 및 칼집 16세기 후반, 칼날 16세기 말 ~ 17세기 초 / 옥, 금,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니엘로, 강철


칼자루와 칼집 모두 옥으로 만든 이 단검은 앞면과 뒷면을 서로 다른 형태로 장식하였다. 칼자루와 칼집은 오스만 제국의 공방에서 칼날은 인도에서 만들었다.






물담배 보관병

인도 데칸 추정 / 17세기 말 ~ 18세기 초 / 옥, 루비, 에메랄드, 금


이슬람 사회에 담배가 도입되고 흡연 인구가 늘어나면서 물담배 보관병이 널리 사용되었다. 이 병의 몸체는 옥판을 조립하여 만들고, 각 옥판의 중앙에는 에메랄드와 9개의 루비로 만든 꽃무늬를 넣었다.




목걸이

인도 데칸 하이데라바드 / 18세기 말 ~ 19세기 초 / 다이아몬드, 진주, 에메랄드, 금, 에나멜


목에 꼭 맞게 착용하는 목걸이이다. 중심에 큰 다이아몬드를 연결하고 윗부분에는 천연 진주를, 아랫부분에는 작은 진주와 다이아몬드, 초록색 에메랄드 구슬을 메달았다. 목걸이 뒷면은 상르베 에나멜 기법으로 붉은 꽃을 묘사하였다.







완장

인도 데칸 추정 / 18세기 말 ~ 19세기 초 /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금, 에나멜


팔을 보호하거나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바주반드 즉 완장이다. 앞면은 쿤단기법으로 다이아몬드와 에메랄드를 박았으며, 뒷면은 샹르베 에나멜 기법으로 꽃무늬를 장식하였다.





펜던트

인도 데칸 추정 / 16세기 말 ~ 17세기 초 / 금, 다이아몬드, 루비


펜던트 안에는 두루마리로 된 쿠란 문구를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런 형태의 펜던트를 타비즈라고 하며 이는 부적을 뜻한다.







목걸이

인도 / 17세기 중반 / 금, 루비, 에메랄드, 에나멜, 진주






목걸이

인도 데칸 하이데라바드 / 18세기 후반 / 금, 루비, 에메랄드, 에나멜






팔찌

인도 / 17세기 말 ~ 18세기 초 / 금, 루비, 다이아몬드





펜던트

인도 / 17세기 추정 / 금, 사파이어, 에메랄드






머리 장신구

인도 데칸 또는 하이데라바드 / 18세기 말 ~ 19세기 초 / 금, 다이아몬드, 진주, 에메랄드, 에나멜





펜던트

인도 데칸 / 17세기 전반 / 금, 다이아몬드, 루비, 에메랄드




펜던트

이란 / 18세기 말 ~ 19세기 초 / 금, 돌, 터키석, 에메랄드


몸체에 분홍색과 파란색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준 이란 카자르 시대(1779 ~ 1924년)에 유행했던 에나멜 장식 펜던트이다.

















칼과 칼집

인도 데칸 추정 / 17세기 말 ~ 18세기 초 / 옥, 금, 수정, 강철


백옥으로 만든 칼자루에는 쿤단 기법으로 수정을 장식하였다. 칼집은 나무 재질에 벨벳을 씌우고 칼을 끼우는 부분에 옥을 부착하였다.





칼과 칼집

인도 데칸 추정 / 1650 ~ 75년경 / 옥, 금, 강철, 루비,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백옥으로 만든 칼자루는 쿤단 기법으로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를 이용하여 절제되고 우아한 꽃모양을 장식하였다. 강철로 만든 칼날 윗부분은 금으로 꽃무늬를 상감하였다. 칼집은 진홍생 벨뱃을 씌우고 위아래 부분 역시 칼자루와 동일한 쿤단 기법으로 보석 장식을 하였다.





칼과 칼집

인도 데칸 추정 / 칼자루 17세기 후반, 칼날 18세기 초 / 옥, 금, 루비,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강철, 에나멜


백옥으로 만든 칼자루는 쿤단 기법으로 에메랄드와 루비, 다이아몬드를 장식하였다. 칼집은 나무 재질에 금판을 씌운 후 샹르베 에나멜 기법으로 붉은색 꽃과 초록색 잎을 장식하였다.







카타르(인도 단검)

인도 / 18세기 초 추정 / 옥, 금, 루비, 다이아몬드, 강철


카타르는 인도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싸울 때 사용했던 단검이다. 칼자루 표면에 쿤단 기법으로 다이아몬드와 루비, 에메랄드를 박았다. 칼날은 물결 무늬가 있는 강철로 만들었다. 이런 강철은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제작되기 시작하여 다마스쿠스 강철이라고 한다.






카타르(인도 단검)

인도 / 17세기 중반경 / 금, 루비,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강철


손잡이는 철심위에 금을 쒸우고 쿤단 기법으로 다이아몬드, 루비, 에메랄드를 박았다.

























인도 / 15세기 말 ~ 16세기 초 / 상아


인도 델리의 펄 모스크 돔을 연상시키는 현태의 상아로 만든 병이다. 세로로 홈이 파진 둥근 몸체에 목은 오목하게 들어갔으며 뚜껑 끝부분은 뾰족하다. 목에는 쿠파체로 신을 향해 기도하는 문구를 새겼다.





타구(가래 뱉는 용기)

인도 / 17세기 말 ~ 18세기 초 / 유리


가래나 침을 뱉는 용도로 사용한 타구로 표면에 흰색 아이리스 꽃을 표현하고 에나멜과 금박으로 장식하였다. 인도 지역에서는 매우 드물게 발견되는 우수한 유리 공예품이다.





장식판

터키 이스탄불 추정 / 16세기 / 옥, 금


칼집을 장식하는데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식판에 반쪽 팔메트 넝쿨 무늬를 금으로 상감하였다.





장식판

이라크 모술 추정 / 13세기 중반 / 금, 은, 구리


중세 금속 공예가 발달한 이라크 모술에서 만든 청동제 장식판으로 종교 건축의 문을 장식한 것으로 추정된다. 꽃잎 모양의 원형 중앙에 "신의 위대함"이라는 단어를 넣었다.





허리띠 장식

시리아 / 8세기 전반경 / 상아


아칸서스 잎을 넝쿨 형식으로 양각하고 진주 모양의 테두리를 두른 허리띠 장식이다. 이 허리띠 장식 무늬는 로마와 비잔티움 양식의 영향을 받았다.




벨트 장식

이란 또는 중앙아시아 / 11 ~ 12세기 / 금동


말을 탄 사람이 바닥쪽의 용을 향해 활을 겨누는 장면을 표현하였다. 사람 뒤에는 치타가 말 등에 올라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