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4

증명하기 쉽지만 증명하기 어려운 사회 - 관련 기사제주검찰, 종교적 병역거부자 '총쏘기게임 접속' 여부 확인..왜?(링크) 최근 병역문제에 논란이 크다. 국민에게 주어진 권리와 의무의 충돌. 이것이 나름 가늠할 수 있는 문제라면 논의는 더 쉬울 것이다. 하지만 개인의 신념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게다가 종교라는 것이기에 딱히 논리를 펼 수도 없다. 이건 믿음의 문제니까. 그렇다고 고통으로 믿음의 크기를 증명할 수는 없지 않은가? 육체적 고통을 종교의 힘으로 버틴다고 그게 종교의 믿음이 될까? 그냥 그 사람이 독하니까 버틴 거고 종교와는 상관없다고 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이제 이런 믿음과 소신의 문제를 얼마나 사회 구성원이 이해할 수 있게 소통하는가가 병역거부 같은 문제의 해결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 얼마나 믿음이 독실한 사람인지는 증명.. 2019. 1. 15.
정보 홍수 시대의 고인물과 흐르는 물의 속도전 - 관련 기사일본 수입차 국내서 4만대 팔리는데..국산차 日수출은 '5대'(링크) 이 기사를 보면서 좀 의아했다. 제목만 본다면 분위기는 일본차는 한국에서 이렇게나 많이 사는데 일본은 왜 한국차 안 사? 한국 소비자 문제 있는 거 아냐? 라는 식의 의도가 읽힌다. 기사 중에는 국내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일본에 파견된 한국 공공기관조차도 한국 승용차를 사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 그렇다면 한국 소비자의 외제 추종 심리 때문일까? 아니면 일본 소비자의 넘치는 자국 자동차 사랑 때문일까? 그런데 이 자동차 판매의 문제를 왜 소비자 관점에서 봐야 할까? 차를 만들고 있는 현대 · 기아차의 관점에서는 볼 수 없을까? 사실 이 문제의 주인공이나 다름없지 않은가. 차 분류Stand - 엔진 2,000cc 이상 / .. 2019. 1. 14.
일의 근본을 잊은 자들의 문제 해결법 - 관련 기사정부 떠나는 이재웅 "혁신성장 안 돼 나라 잘못되게 생겼다"(링크)'카풀 반발' 이면엔 '택시 고령화' 그늘.."생존권 절박"(링크)공유경제에 드리운 짙은 먹구름, 공유 아닌 '온라인 알선 서비스' 비판(링크) - 관련 글우버의 적응력으로 보는 한국 산업의 후퇴(링크)공유경제가 만드는 새로운 질서의 핵심은?(링크) 최근 카카오택시가 카풀을 추가하는 것과 관련해 큰 논쟁이 있었다. 찬성하는 쪽은 택시 승차 거부 등 더는 이동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잃은 만큼 또 다른 교통수단의 추가와 함께 산업의 발전 논리를 반대하는 쪽은 대기업이 들어와 작은 기업 다 죽이고 실직자 만든다는 논리였다. 그런데 이 인터뷰를 보면서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이유가 되었다. 바로 이재웅 쏘카 대표의 .. 2019. 1. 7.
2018년 블로그 결산 저의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01월MS와 애플의 자만이 만드는 내 것인 듯 내 것아닌 내 것 같은 것(링크)메신저의 시대 그리고 벌거벗은 임금님(링크)LG전자의 만성 고질병 그리고 새로운 미래(링크)뉴코크, 윈도 8 그리고 코닥코인을 통해 보는 가상화폐의 미래(링크) 02월화폐 이야기 없이도 생존하는 블록체인의 미래(링크) 03월희소성이 주는 날개 혹은 족쇄(링크) 04월페이스북의 브레이크 없는 무리수(링크)UX가 아직도 식상하지 않은 이유 - 비디오태그 경험의 연속성(링크)본질을 잃은 자의 공허한 다짐 - 페이스북(링크) 05월포털 다음의 이상한 댓글 조작 해결법(링크)홈 뷰티의 매스티지 전략(링크) 06월성장의 마지막 지점 - UX의 끝과 기술의 끝(링크)자율주행 이전에 되돌아봐야 할 운전의 .. 2019.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