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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온의 성공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cfono1
2011. 9. 22. 07:00
* 오늘의 챗온 이야기는 거대 기업의 모방 전략을 옹호하거나 비난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의 전략 및 아이디어가 그 힘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과 논리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의 메시지 서비스 챗온을 공개했다. 시장은 이미 카카오톡이라는 걸출한 앱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통신사 및 포털이 이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드디어 삼성전자가 움직인 것이다(링크).
관련 글 - 기업의 철학이 만드는 제품의 차이 그리고 광고의 차이(링크)
관련 글 - 갤럭시 탭 10.1 대 아이패드 2 - 광고의 차이가 보여주는 철학의 차이(링크)
이런 상황에서 삼성은 카카오톡의 성장을 지켜보며 메시지 시장에 대한 기회를 엿보다가 전격적으로 출시했다. 그럼 챗온은 성공할 수 있을까? 많은 미디어가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링크). 나는 조건부 성공에 걸겠다. 조건은 삼성전자가 다음의 논리를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서비스를 전개하느냐 아니냐이다.
관련 글 - LG전자 스마트 기기 라인업 전략 - 스마트폰 라인업을 만드는 2개의 축(링크)
지난 이야기(야누스 폰은 왜 성공하지 못했을까? - 제품 접근의 논리(링크))에서도 말했듯이 전략과 아이디어는 그것과 맞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구현되어야 진짜 힘을 발휘한다. 삼성전자가 정말 챗온의 성장을 바란다면 쿼티 스마트 폰을 그냥 자판 달린 스마트 폰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SNS 최적의 도구로서 텍스트 콘텐츠 생산의 관점으로 또는 SNS 해비 유저를 위한 도구로서 봐야 하지 않을까?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여기에 들어가는 기술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이다. 삼성전자(LG전자 또한 마찬가지다)의 챗온이 성공할지 아니면 카카오톡의 아류로 남을지는 여기서 시작할 것이다.
* 이미지는 구글 검색을 활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의 메시지 서비스 챗온을 공개했다. 시장은 이미 카카오톡이라는 걸출한 앱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통신사 및 포털이 이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드디어 삼성전자가 움직인 것이다(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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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여기에 들어가는 기술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이다. 삼성전자(LG전자 또한 마찬가지다)의 챗온이 성공할지 아니면 카카오톡의 아류로 남을지는 여기서 시작할 것이다.
* 이미지는 구글 검색을 활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