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전자 / 모바일

2014 애플 WWDC에서 보여준 미래의 애플 - UX의 통합

by cfono1 2014. 6. 10.

UX라는 단어가 등장한 이후 많은 것이 명확해졌다. 사용자 경험. 이것이 우선이 된다는 것은 경험에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가 제품과 서비스의 기준이고 이를 어떻게 지원하느냐가 승부의 갈림길이 된다는 것이다. 스펙이 낮아도 이 UX적인 측면이 뛰어나다면 그것이 진정한 사용자의 삶을 바꾸는 것이고 매출이 발생하는 순간이다. 그렇기에 인터넷으로 기기들이 연결되는 시점 이후에는 많은 기업이 UX 통합을 목표로 달려왔다. 그리고 애플은 이번 2014 WWDC에서 그 통합에 쐐기를 박는 결과물을 보여준다. 



관련 기사 - 애플 OS X 신버전 '요세미티', 겉모습부터 기능까지 완벽 변신(링크)

                 "아이폰-맥 완벽 연동"..애플, 당찬 야심 현실화(링크)

                  애플 새 언어 '스위프트' 활성화될까, 개발자들 주목(링크)


지금까지는 제대로 된 통합이란 걸 보여줄 수가 없었다. MS의 윈도는 비 모바일 또는 기동성이 떨어지는(상대적으로 약한) 노트북이나 PC 영역에서 강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약했다. 구글은 모바일에서는 강했지만, 비 모바일 또는 기동성이 떨어지는(상대적으로 약한) 노트북이나 PC 영역에서는 약했다. 그러니 서로서로의 영역을 나눠 가진 셈. 하지만 애플은 다르다. 양쪽 모두 자신만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 점유율에서는 각 모바일과 비 모바일 영역 모두 구글과 MS에게 밀리겠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가치 측면에서는 확고한 영역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엑티브 X 같은 것에 목메어 있는 한국의 상황을 제외하고 본다면 더욱 애플의 가치는 올라간다. 그런데 이 두 영역이 교차점이 생긴 것이다. 


애플은 새로운 맥 운영체제 요세미티를 내놓으면서 새로운 개발자 언어 스위프트 또한 같이 출시했다. 스위프트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바로 모바일의 iOS와 비 모바일 맥 OS를 모두 아우르는 개발자 언어라는 것이다. 이제 더는 콘텐츠 공급자는 어느 한쪽만을 선택하거나 이중으로 해야 할 필요가 없다. 이는 단순히 업무의 중복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자의 24시간을 모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는 카플레이, 휴대기기는 iOS, 가전기기 제어는 맥 OS로 대응한다(가전기기에 왜 맥 OS일까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앞으로 시간이 지나 사물인터넷이 활발하고 홈 네트워크가 일반화되면 이를 한데 묶어 관리할 강력한 도구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강력한 성능이 필요하고 이는 그에 걸맞은 전기 소모와 부피를 차지할 수밖에 없다. 이런 흐름이라면 홈 네트워크의 주인공은 iOS의 애플 기기가 아니라 맥 OS의 맥북 프로나 i 맥 같은 기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 근데 지금까지는 이 영역을 2개로 관리해야 했지만, 애플의 이번 결정으로 스위프트 하나로 모든 게 다 되는 환경이 되었다. 하나의 개발언어로 사용자의 24시간에 해당하는 모든 영역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것도 집이라는 이동성이 낮은 공간부터 이동하는 중의 공간인 자동차와 개인화된 영역인 휴대기기 모두 말이다. 이제 콘텐츠 개발자는 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24시간 UX를 보고 사용자는 24시간을 전제로 한 끊김 없는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다. 



MS는 윈도 8 시리즈로 두 영역 다 잡으려다 실패했다. 구글은 여전히 비 모바일 영역에서 열세다. 이런 상황에서 애플이 모든 영역에 대한 통합을 시작을 선포했다. 아직도 애플이 망해가는 걸로 보이는가? 진짜 혁신은 이제부터다.




* 이미지는 구글 검색입니다(사진 1)


* 이 글은 아이에데이 IT 관련 미디어에도 기고(링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