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웹 / 콘텐츠 / 플랫폼

포털 다음의 이상한 댓글 조작 해결법 3

by cfono1 2020. 10. 22.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 허용이 되는 걸까? SNS가 활성화되면 될수록 의견이 늘어나지만 의견이 늘어나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인간의 한정된 시간, 늘어나는 의견들. 그렇기에 인간의 한정된 시간에 더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또한 강렬해지기 마련이고 이는 쉽게 비속어와 연결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한국 정치 상황과 미디어의 편향성은 촉매제가 되며 마지막으로 포털은 실시간 전달하는 고속도로의 역할을 한다.  

 

- 관련 기사

금태섭 "쥐박이·닭근혜·문재앙 말해도 소송 안 걸려야 민주주의"(링크)

[풀영상] J 97회 : 목적은 오직 클릭, 당신을 낚은 포털 뉴스(링크)

 

- 관련 글
포털 다음의 이상한 댓글 조작 해결법 2(링크)
포털 다음의 이상한 댓글 조작 해결법(링크)
미디어를 다루는 기업의 무게(링크)
뜨거운 감자가 된 네이버 뉴스 스탠드(링크)

 

우선 다음뉴스 댓글에서 두 단어를 가정해보자.

  1. 대깨문  /  이 말은 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이라는 뜻으로 최근 댓글과 기사에서 대통령 관련 기사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최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서민 교수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싸잡아 부르는 말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라면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2. 매국충  /  사람들이 평소에 일베 짓 하는 사람에게 일베충이라고 해서 낮추어 부르듯 벌레 충蟲을 가져다가 매국질하는 사람에게 매국충이라 부르면서 한국에는 불리하지만 일본에 유리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쓰일 것이다. 물론 한국의 이익보다 일본의 이익을 더 크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이 말은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대깨문도 매국충도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그 말을 한 당사자와 이것을 보거나 듣는 사람과 당연히 다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번 글에서는 그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옳고 그름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앞에서 말한 포털 즉, 다음뉴스를 말하려는 것이다.

 

다음뉴스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는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정보 제공자(포털 사이트 등)가 제공하는 정보를 객관적 평가를 거친 등급 기준으로 분류하여 자율적 규제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세부 등급 기준을 확인'해 보라는 안내를 한다. 아래는 언어적인 부분에서의 기준으로 전체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링크)는 링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댓글 제재의 기준이 될 언어 세부사항을 보면 대깨문은 대가리가 깨진이라는 의미가 있으니 Level3에 해당할 것이고 매국충은 벌레에 비유한 표현이니 이것도 이것도 Level3에 해당할것이다. 그런데 만약 똑같이 신고해도 대깨문은 처벌받지 않고 매국충은 처벌받는다면? 그러면 자연스럽게 대깨문은 표현의 자유에 따라 보호받는 써도 되는 말, 매국충은 운영원칙에 위배된 써서는 안 되는 말이라는 인식을 만들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대상에 대해 마땅한 인식을 하게 된다. 즉, 처벌 행위의 결과가 가져오는 인식의 확장이 일어나는 것이다.

  1. 대깨문  /  운영원칙에 따라 처벌받지 않음 → 써도 되는 말 → 상대방은 마땅히 대가리가 깨졌다는 소리를 들어도 된다 → 부정적 인식 확대 → 처벌받지 않음으로 댓글에 더 많은 대깨문이라는 말이 남게 됨 → 부정적 인식의 극대화

  2. 매국충  /  운영원칙에 따라 처벌 받음 → 쓰면 안 되는 말 → 벌레에 비유되는 과한 표현을 들을 정도의 말은 아니다 → 부정적 인식 축소 → 처벌받음으로 댓글에서 매국충이란 말은 갈수록 감소 → 부정적 인식의 축소화 

 

내가 말하려 하는 것은 이것이다. 다음뉴스 댓글 운영원칙이 어떻게 운영되느냐에 따라 사람의 인식은 긍정과 부정이 확대될 수 있는 강력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고 그렇기에 그 기준은 명확하고 투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대깨문과 매국충을 언어적 기준에 따라 똑같이 관리하지 않는다면 어느 한쪽에만 허용되는 특정 집단의 게시판이 되는 것이고 이는 편향된 여론을 증폭시키는 확성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포털이 뉴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특정 집단에 부정적인 말만 유통한다면 그 포털은 뉴스 플랫폼을 가져도 될 자격이 있을까? 특정 집단에 불리한 것만 제재하는 관리자의 개념은 그럼 어떤 것일까? 댓글도 이렇게 처리하는데 뉴스 배치와 관리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까? 넘쳐나는 가짜 뉴스에 대해 관리는 하는 걸까? 특히나 가짜뉴스는 심각한 문제인데 그 가짜뉴스를 기반으로 특정 집단에 대한 비속어가 넘쳐나기 때문이다. 물론 다음뉴스는 뉴스제휴평가위에서 자세한 부정행위 유형 및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따라 처리하고 있다고 하지만 결과는 공개하지 않는다.

 

또한 댓글제재를 받으면 이의를 받고 처리한다고 하지만 명확한 기준과 그 이유를 말하지 않음으로 처음부터 제대로 된 이의 제기가 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제대로 된 근거를 말해주지 않으니 소명할 수가 없고 소명할 수가 없으니 댓글제재는 결국 다음뉴스가 원하는 대로 처리된다. 게다가 누적되면 댓글 자체를 달 수 없게 되므로 특정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의 의사 표현을 영원히 막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모든 행위는 다음뉴스 주장에 따르면 깨끗한 인터넷 문화를 가꾸기 위해서라고 한다. 

 

 

음식을 만들어 팔면 적어도 그 음식은 해롭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기본이다. 유통을 하면 정상적인 제품을 유통할 것이라는 믿음이 기본이다. 뉴스 포털도 마찬가지다. 특정 집단을 막으라는 뜻이 아니다. 그리고 100% 다 실시간 대응하라는 것도 아니다. 적어도 댓글제재 운영을 할 때는 상식에 기반한 근거를 평등하게 적용하고 가짜뉴스는 사후라도 정화될 수 있는 상식적인 시스템을 가지라는 것이다. 그걸 할 수 없다면 뉴스 포털을 하지 않는 게 맞다. 그렇게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것이 불명확하고 투명하지 못한 운영으로 사회의 악으로 남는 것보다 낫기 때문이다.

 

 

 

* 이미지는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링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