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궁전 내부에 있는 정원을 묘사한 세밀화
인도 / 1764 ~ 65년 경
「함사」 필사본 삽화
이란 / 16세기 / 종이에 잉크, 금
「함사」 중 <예언자 무함마드의 여행> 즉 미라지의 장면이다. 미라지는 무함마드가 메카에서 예루살렘, 예루살렘에서 낙원으로 여행하는 내용을 그린 것이다. 위 아래에는 4개의 칼럼 형식으로 텍스트가 배열되어 있다. 중앙에는 얼굴을 흰 베일로 가린 무함마드가 불길을 내뿜으며 푸른 하늘을 날고 있다. 주변에는 중국풍의 구름 위에 날개 달린 천사가 배치되어 있다. 이슬람 미술에서는 무함마드의 얼굴을 표현하는 것이 금기시 되었으며, 꼭 표현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이 얼굴을 베일로 가리는 등의 방법으로 직접적인 묘사를 피하였다.
「함사」는 12세기 페르시아의 대표적인 시인 니자미 간자이가 쓴 다섯 편의 낭만적이고 교훈적인 서사시로 페르시아 문학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품의 하나이다.
「자동기계조작법」 삽화
이라크 바그다드 추정 / 1315년(헤지라력 715년)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이스마일 이븐 알라자즈 알자자리가 쓴 「자동기계조작법」은 일상적이고 특별한 자동 장치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하 기록한 책이다. 이 삽화에는 "영원한 피리"를 위한 기계 작동법을 나스흐체의 문구와 함께 상세한 삽화로 소개하고 있다.
아우랑제브 황제 초상
인도 / 1658 ~ 70년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무굴 제국 아우랑제브 황제의 청년 시절 초상화이다. 대제의 머리 뒤로는 후광이 빛나며 머리에는 터번과 터번 장식을 하고 있다. 왼손에는 긴 칼을 잡고 오른손에는 에메랄드 원석을 쥐고 있다. 팔에는 완장인 '바즈반드'와 팔찌를, 목에는 에메랄드 펜던트가 달린 진주 목걸이를, 엄지 손가락에는 궁수용 반지를 끼고 있다.
오스만 술탄 가계도
터키 / 16세기 말 ~ 17세기 초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오스만 제국 술탄의 가계도이다. 이 장면에는 초기의 술탄인 오르한, 무라드, 일디림 바야지드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다.
「함자나마」 필사본 삽화
인도 / 16세기 후반 / 잉크, 물감, 금
이슬람을 창시한 무함마드의 큰아버지 함자의 전설적인 모험을 담은 서사시 함자나마의 삽화 가운데 하나로 함자가 유럽의 요새를 공격하는 장면이다. 이 그림은 인물 크기의 현격한 차이, 한 화면에 다 시점을 보여주는 구도 등 사실적인 표현과는 거리가 있다.
「집사」 필사본 삽화
화가 툴시가 그린 이 삽화의 내용은 「집사: 14세기 페르시아의 라시드 알딘이 지은 세계사 책」가운데 일한국의 통치자 훌라구 칸과 관련된 것이다. 이슬람에서는 인물 형상 표현을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과도하거나 사실적인 형상 표현은 자제하였다. 따라서 이슬람의 세밀화에는 사실주의와 추상주의가 혼합된 양상을 발견할 수 있다.
「왕의 책」 필사본 삽화
이란 남서부 / 14세기 전반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왕의 책: 사산 왕조 페르시아가 멸망할 때까지의 이란 민족의 역사 전설을 담은 서사시」 가운데 이 필사본은 크기가 작아 '작은 왕의 책'으로 불린다. 중앙에는 사산 왕조 페르시아의 왕 바흐람 5세가 말을 타고 있으며, 시종은 우산은 들고 있다. 왕 앞에는 패배한 투란 족장들이 두 줄로 서있는데 그 중 한 사람은 한 손을 뻗어 자비를 구하고 있다.
「약물지」 필사본 삽화
이라크 / 13세기 / 종이에 잉크, 물감
그리스의 유명한 식물학자 페다니우스 디오스코리데스의 「약물지」 중의 한 부분으로, 박하류의 허브를 그리고 의학적 특징을 서술하였다.
「페르시아 시 입문서」 필사본 삽화
이란 이스파한 / 1341년(헤지라력 741년)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이란의 작가 무함마드 이븐 바드로 알딘 알자자르미의 「페르시아 시 입문서」의 필사본 권두 삽화이다. 오른쪽 그림에는 토끼를 사냥하는 장면을, 왼쪽 그림에는 왕자 부부가 나무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을 그렸다.
필사본 장정
이란 서부 시라즈 추정 / 16세기 전반 / 가죽
가죽으로 만든 장정에 원숭이, 사슴, 토끼, 새 등과 숲의 풍경을 묘사하였다. 가장자리는 꽃과 식물 넝쿨 무늬로 장식하였다.
청년의 초상
이란 이스파한 / 1600년경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화려한 의상이 돋보이는 젊은 남자가 포도주를 마시고 있는 모습을 묘사한 세밀화이다. 이처럼 광택이 나게 인물 한명을 표현한 초상화 형식은 사파비 왕조 시기에 인기를 끌었다. 테두리 부분에는 작자를 알 수 없는 시가 적혀 있다.
「왕의 책」 필사본 삽화
이라크 바그다드 / 16세기 / 종이에 잉크, 물감, 금
「왕의 책」 필사본의 한 장면이다. 사산 왕조 페르시아의 장군이자 왕인 바람 코빈의 죽음과 관련된 일화를 묘사하였다.
왕자 부부상
중앙아시아 추정 / 15세기 초 / 비단에 물감, 금
가운데 나무를 중심으로 왕자 부부와 시종들이 서 있는 장면으로 정적이면서도 사랑에 빠진 남녀의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였다. 15세기 초 티무르 제국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여백의 미를 살린 배경 표현이나 비단에 그림을 그린 것 등에서 중국의 영향을 볼 수 있다.
화가의 초상
인도 북부 / 17세기 초 / 종이에 물감, 금
인물을 그리는데 몰두하고 있는 젊은 화가를 묘사한 세밀화이다. 화려한 붉은 의상에는 중국식 구름 무늬 모양의 깃을 달았으며 옷에 그려진 4엽 장식도 중국풍이다. 그림의 왼쪽 아래에는 15세기에서 16세기 초 티무르 제국의 유명한 화가 비자드의 서명과 함께 헤지라력 894년이라는 제작 연도가 있다. 이로써 이 그림이 비자드의 그림을 모사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함자나마」 필사본 삽화
인도 / 16세기 후반 / 면에 물감, 잉크, 금
「함자나마」 중 "자신의 막사에서 도피를 준비하는 이라주" 장면을 묘사한 세밀화이다. 그림 오른쪽 하단에는 출발 준비를 마친 주인공이 서 있고, 그 옆으로 군사들이 출발 준비를 하고 있다. 뒤쪽의 막사 안에는 음식을 먹거나 대화를 나누는 인물들의 모습이 보인다. 배경의 나무와 낙타, 말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사진(pictures) > 역사(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슬람의 보물 - 글귀 (0) | 2017.10.03 |
---|---|
이슬람의 보물 - 과학기술 (0) | 2014.09.29 |
이슬람의 보물 - 프리즈(건축 장식) (0) | 2014.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