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pictures)/역사(history)

이슬람의 보물 - 욕실, 주자, 촛대, 향로 & 화로

by cfono1 2017. 10. 4.



화로

인도 데칸 / 15 ~ 16세기 초 / 청동


육각형의 청동화로 표면에 반쪽 팔메트 무늬를 섬세하게 투각하였다.






주자

이란 동부 / 11세기 말 ~ 12세기 초 / 청동


원통형 몸체에 긴 목의 끝부분을 길쭉하게 처리한 전형적인 페르시아식 주자이다. 물부리 부분에는 아라베스크 무늬를 투각한 거름장치가 있다. 몸체에는 복잡한 기하학적 구조의 아라베스크 무늬를 장식하였다. 그 아래 위쪽에는 쿠파체로 제작자의 이름과 소유자의 축복을 기원하는 문구가 있다. 이러한 형태의 주자는 현재까지도 널리 유행하고 있다.




1. 주자

이란 / 8세기 / 청동


몸체에는 세로로 홈이 파여 있고 엄지손가락을 받치기 위한 손잡이 꼭대기 장식은 석류 모양이다. 몸체와 손잡이는 따로 주조한 후 접합한 것이다.


2. 주자

이란 / 8세기 / 청동


몸체에는 꽃, 잎, 열매 넝쿨이 어우러진 커다란 나무 한 그루를 새겼다. 손잡이 위의 엄지손가락을 받치기 위한 받침대는 석류 모양이며, 손잡이 아래 끝부분에는 영양 머리를 장식하였다. 손잡이는 따로 주조한 후 접합한 것이다.




주자

이란 동부 / 8 ~ 9세기 / 청동


몸체에는 나선형의 돌기 띠로 감싼 듯한 장식이 있으며, 그 중 아래쪽의 띠 하나에는 식물 넝쿨 무늬를 선각하였다. 이 시기 다른 주자의 경우 손잡이 받침대가 석류 모양인 것과 달리 팔메트(이슬람 미술에서 널리 사용된 식물 무늬) 잎 모양으로 장식되었다.







촛대

이란 동부 / 12세기 말 ~ 13세기 초 / 청동, 은, 구리


청동판을 두드려서 팔릉형의 촛대 형태를 만든 후, 표면에 돋을새김 기법과 상감 기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무늬를 표현하였다. 각 면에는 가젤을 공격하는 사자의 모습을 묘사해 놓았으며, 아래 위쪽의 가장자리에는 쿠파체와 나스흐체로 소유자의 축복을 기원하는 문구를 새겼다.





촛대

이란 동부 / 12세기 후반 / 청동, 은, 구리


청동판을 두드려서 팔릉형으로 만든 촛대이다. 표면에는 구리와 은을 상감하여 화려한 무늬를 표현하였다. 8개의 면에는 각각 메달 모양의 기하학적 아라베스크 무늬를 장식하고, 위와 아래쪽의 가장자리에 나스흐체로 소유자의 축복을 기원하는 문구를 새겼다.





촛대

이란 동부 / 12세기 말 ~ 13세기 초 / 청동, 은, 구리





촛대

이집트 추정 / 14세기 전반 / 청동, 은, 구리


청동에 구리와 은으로 상감 장식을 한 촛대이다. 초꽃이 둘레에 촛대를 주문한 관리의 문장과 이름이 명시되어 있다. 몸체의 중앙부 원 안에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오리를 은으로 상감하고 그 안에 관리의 문장을 넣었으며, 배경에는 술루스체 문구로 장식하였다.




촛대

이란 / 16세기 후반 / 황동


원통형 촛대 표면에 8개의 꼭지점이 있는 별과 십자가 무늬를 연속하여 배치하였으며, 그 내부에는 넝쿨 무늬와 글씨를 장식하였다. 글씨의 내용은 소유자의 이름과 호라산 지역 시인이 쓴 시구이다.






향로

이란 동부 / 9 ~ 10세기 / 청동


사각형 몸체에는 식물 넝쿨 모양을 투각하였고, 손잡이 끝 장식은 석류 혹은 양귀비를 형상화하였다.









향로

이란 동부 / 10 ~ 11세기 / 청동


휴대가 가능한 이 청동 향로는 사각형 몸체에 짐승의 발모양을 형상화한 다리와 돔 형태의 뚜껑으로 이루어졌다. 표면은 매듭 모양으로 투각하였으며, 한 쪽 다리에는 쿠파체 명문을 새겼다.








향로

이란 동부 / 10 ~ 11세기 / 청동


스라소니처럼 보이는 고양이과 동물을 형상화한 향로이다. 도기로 만든 눈, 긴 수염과 발가락까지 표현한 다리 등은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기하학 무늬와 아라베스크 무늬로 투각함으로써 추상성을 가미하였다. 향을 넣기 위하여 목과 머리를 경첩으로 연결하여 열 수 있도록 하였다.







향로

이란 동부 / 11 ~ 12세기 / 청동, 터키석


새 모양 향로로 가슴 부분에는 기하학 무늬가 얽혀 있고, 목 주변에는 작은 구멍을 투각하여 깃털을 표현하였다. 머리와 목은 수평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