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pictures)/역사(history)

이슬람의 보물 - 건축, 장식

by cfono1 2014. 9. 4.


건축물 벽감 장식: 

나무 / 스페인 또는 마그레브 / 13~14세기


신앙심을 표현하기 위해 이슬람 건축에서 유행하던 종유석처럼 층을 이룬 무카르나스 형태로 만들었다. 아라베스크와 기하학 무늬 등 이슬람의 주요 장식 요소를 골고루 표현하였다.





건축 장식: 

나무 / 이집트 / 9세기


문 또는 모스크의 설교단인 민바르의 일부로 추정되는 건축 장식물이다. 반쪽 팔메트 무늬를 베벨드 양식으로 조각하였다.





건축 장식물: 

나무 / 이집트 / 10~11세기


반쪽 팔메트 무늬를 베벨드 양식으로 조각한 목재 건축 장식물이다.





기둥머리: 

대리석 / 스페인 코르도바 또는 메디나 알자흐라 추정 / 974~75년(헤지라력 364년)


코린트 양식을 무슬림의 전통에 맞춰 재해석한 기둥머리이다. 윗부분에는 쿠파체로 조각가의 이름, 제작 일자, 후견인인 후기 우마이야 왕조의 칼리프 압둘라 알하캄 알무스탄시르 빌라의 축복을 비는 문구를 새겼다.






건축 벽감: 

라임스톤 / 요르단 / 8세기 전반


요르단 암만의 시타델 성채의 강당에서 사용했던 건축 벽감이다. 이 건축은 우마이야 왕조의 칼리프 히샴 이븐 압드 알말리크가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건축 장식물: 

라임스톤 / 요르단 / 8세기 중반


요르단 암만 근처에 있는 우마이야 왕조의 칼리프 알왈리드 이븐 야지드의 여름 별장을 장식하였던 것이다. 반쪽 꽃 모양 구획 안에 아칸서스 잎을 정교하게 조각하였다. 아칸서스 잎은 이슬람 성립 이전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 장식물에 많이 표현되던 요소이다.





건축 장식물: 

대리석 / 이란 동부 가즈니 / 11세기 말 ~ 12세기 초


마드라사 또는 묘지 하단의 일부로 추정되는 대리석 판에 쿠파체로 "위대하고 숭고함" 이라고 새겼다.





타일: 

도기 / 터키 / 14세기 이후


건축용 대형 원기둥 표면에 사용된 타일이다. 팔메트 반쪽 넝쿨 무늬를 배경으로 술루스체의 글씨를 흰색으로 넣었다.





건축 장식물: 

도기 / 터키 아나톨리아 / 1251년


이슬람의 교리를 가르치는 학교인 마드라사에 있던 건축 장식물이다. 검은 색 술루스체로 쓴 내용은 쿠란에서 가장 긴 장인 2장의 마지막 절이다.









총안: 

사암 / 인도 북부 / 16세기 후반


무굴 제국의 전형적인 건축 재료인 붉은 사암으로 만든 총안이다. 윗부분에는 좌우 대칭으로 '알라'라고 새겼다.






워터 슈트: 

대리석 / 인도 북부 / 17세기


워터 슈트라고 불리는 이 대리석 판은 정원의 수로에서 물이 원활하게 흐르게 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다. 17세기 인도 북부 지역에서 제작된 이 워터 슈트는 무굴 제국의 궁전 정원을 장식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건축 장식물: 

나무 / 이란 / 14세기 말 ~ 15세기 전반


문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나무판이다. 좌우 대칭의 꽃과 잎이 달린 넝쿨 무늬를 조화롭게 양각하였다. 가장자리 테두리에는 새싹이 달린 것과 같은 넝쿨 무늬를 도식적으로 배치하였다.





건축 장식물: 

대리석 / 이란 동부 / 11세기 말 ~ 12세기 초


대리석제 건축 장식물로 표면에 아치형 구획 속에 완전한 팔메트와 반쪽 팔메트 무늬를 반복하여 배치하였다.






건축 장식물: 

라임스톤 / 요르단 / 8세기 전반


요르단의 암만 성채 강당에서 발견된 건축 장식물이다. 반쪽 팔메트 무늬를 날개 모양으로 좌우에 배치하였다.







기둥머리: 

대리석 / 스페인 코르도바 또는 메디나 알 자흐라 추정 / 10세기


스페인 남부에서 제작된 대리석제 기둥머리이다. 양식적인 측면에서 비잔티움 혹은 고전주의 양식의 영향을 받았으나, 전형적인 코린트 스타일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스투코 패널: 

스투코 / 이란 동부 니사푸르 추정 / 9세기 말 ~ 10세기 초


이 스투코 패널은 벽체에서 윗부분과 다른 색깔이나 재질로 만든 아랫부분에서 사용된 것이다. 꼭지점이 6개인 별을 중심으로 육각형, 삼각형 등 기하학 무늬로 장식하였으며, 각 도형 안에는 반쪽 팔메트 무늬등으로 장식하였다.






분수대: 

대리석 / 이란 동부 가즈니 추정 / 12 ~ 13세기 초


분수대 네 모서리에는 인도식으로 로제트 무늬를 장식하였다. 가운데에는 반구형으로 볼록 튀어나왔고 그 주변은 팔각형으로 구획되었다. 원구 바로 옆에는 물이 나오도록 작은 구멍을 뚫었다.





건축 장식물: 

나무 / 이집트 / 12 ~ 13세기경


건축 장식의 일부로 반 아치 형태이다. 반원과 선으로 구획된 다각형 도형, 팔메트 무늬 등을 장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