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웹 / 콘텐츠 / 플랫폼

서비스를 종료하는 새로운 방식 - 다음웹툰 업데이트

by cfono1 2016. 2. 22.

 최근 성인인증 서비스는 더욱 강화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나 웹툰은 장르의 성격이 다양화되면서 성인 콘텐츠가 강화되었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여기까지는 별문제가 없다. 다만 변화된 이런 구글이나 애플의 플랫폼 정책에 대응하는 과정이 문제다. 


 다음웹툰은 변화된 구글의 정책에 맞게 웹툰 서비스를 바꾸었다. 성인 관련 콘텐츠 노출이 주된 이유다. 그런데 이를 해결하는 방식이 매우 참신했다. 






 서비스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표시한 뒤 서비스를 종료해버린 것이다. 서비스 업데이트를 누르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설정해 놓았기에 업데이트를 누르지 않을 수 없다. 더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업데이트했는데 더는 못 쓰는 삭제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상황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서비스 종료 며칠 전부터 구글의 정책이 이렇게 바뀌었으니 언제 삭제될 예정이라고 말하는 것이 합리적인 해결 방법 아닐까? 구글의 정책 변화로 인한 문제를 다음웹툰에 항의할 사용자는 없을 텐데 말이다. 



 사용자에게 속았다는 기분을 들게 하는 것.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음에도 했다는 것에서 이번 다음의 서비스 종료 과정은 너무나 어설프고 성의가 없었다. 그리고 이런 실수는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고 기업의 이미지에 발목을 잡을 것이다.




* 이미지는 서비스 화면 캡처입니다(사진 1).


* 이 글은 아이에데이 IT 관련 미디어에도 기고(링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