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스타트업 이야기

홈페이지 만들기

by cfono1 2017. 1. 10.

 홈페이지 만들기는 여간 골치 아픈 게 아니다. 단순하게 만들고 싶지만 그러기에도 돈은 나가고 그렇다고 내가 하기에는 툴을 잘 몰라서 처음부터 배워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존재 자체를 모르다가 얼마 전 이리저리 탐색하다 알게 된 구글의 홈페이지 만들기 도구 구글 사이트. 잘 몰라서 책을 빌렸는데 2011년과 2012년에 출판된 책이라 그런지 최근에 바뀐 UI를 따라가지는 못한다. 하지만 재밌게도 구글은 과거 툴로도 구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해놨다.


- 관련 서적

(쉬운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구글 사이트 도구(링크)

구글앱스 -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위한 구글서비스 100% 활용 가이드(링크)


- 관련 사이트

구글 사이트 도구(링크)  /  최신 버전과 예전 버전 만들기 모두 지원하며 무료

Google 사이트 도구(G Suite)(링크)  /  소규모 업체를 비롯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로 유료 




 위의 화면은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서 접근한 것이다. 반응형 사이트로서 간편하고 깔끔하며 정말이지 쉽다는 게 강력한 장점이지만 그 장점은 단순해서 차별화가 쉽지 않으며 많은 부분을 제작자가 자사의 장점을 이미지로 만든 다음 올려야 한다는 단점과 게시판 기능이 없다는 게 문제다. 물론 나 같은 경우는 제품 및 서비스 홍보가 목적이기에 이 정도로도 적절한 구성을 만들 수 있으며 고객 문의는 구글 설문지로 해결하면 고객 창구의 기능도 가능하다. 평소 홈페이지를 어떻게 해야 좋을까 고민하던 차에 우연히 구글 메뉴를 누르다 알게 된 기능. 하지만 고민 하나는 해결된 것 같아 조금은 맘이 편하다.




* 이미지는 서비스 화면 캡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