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기업 전략

가상화폐의 돈으로서의 미래

by cfono1 2017. 12. 19.

- 관련 기사

고교생 장난에 가상화폐 50조시장 휘청(링크)

- 관련 글

가상의 안정성은 화폐에도 유효한가?(링크)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열풍이 거세다. 거센 정도가 아니라 이 정도면 광풍이다. 돈(수익)이 된다는 것은 잘 알겠다. 하지만 그 성격까지 이해하고 있을까? 오늘은 그에 대한 이야기다. 


1. 화폐 자체로서의 가치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교환수단으로 무엇이 있을까? 바로 금이다. 금은 예전부터 덩어리나 동전 형태로 만들어지면서 화폐의 기능을 했다. 안정성이 높아 부식되지 않고 번쩍거리는 이 금속은 교환과 과시 수단으로서 합리적인 이유가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금의 금속성 성질은 전자 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소재다. 금은 이렇게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어떤가? 블록체인(링크) 기술 과정에서 비트코인이 그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화폐로서 금과 같은 존재감이 있을까?



2. 화폐로서의 신용

화폐의 교환가치를 특정 집단 또는 국가가 보증한다. 보통은 해당 국가의 중앙은행이다. 그 결과 신용이 생겨나고 상거래가 발달한다. 그럼 비트코인은 과연 누가 그것을 보증할까? 화폐 시스템이 수학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비트코인(링크)은 거래소에서 돈을 주고 환전할 수도 있지만, 돈을 들이지 않고도 수학 문제만 풀면 얻을 수 있게 설계된 운영체계의 핵심은 이미 깨어진 지 오래다. 비트코인은 중앙은행이 없는 시스템이라고 하지만 이미 채굴 상위 그룹이 있고 그곳에서 채굴하는 양이 곧 발권력(링크)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는 마치 경제학에서 수요, 공급 곡선으로 시장을 설명하지만 수요, 공급 곡선이 완벽한 시장은 없는 것과 같다. 


3. 화폐의 안정성

화폐가 거래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변동성은 존재하지만, 화폐의 변동성은 안정적이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화폐가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 기준으로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화폐의 가치가 어제와 오늘을 넘어 시간 단위의 급 폭락을 하여 안정성이 떨어지면 시장 참여자는 해당 가치를 따라갈 수 없는 불신의 상태에 빠진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옵션거래가 있을 수 있지만, 편의점에서 물건 사는데 옵션거래가 필요한 화폐라면 그 편의성에 상당한 의심이 들것이다. 화폐의 안정성은 예측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4. 벼룩시장 이론 - 가치의 상대성 

- 관련 기사

벼룩시장서 구입한 1000원짜리 그림, 정체는 '명화'(링크)

벼룩시장서 7달러에 산 7만500달러 짜리 르누아르의 명화(링크)


종종 벼룩시장에서 서로가 가지는 가치 불균형 때문에 고가의 미술품이 헐값에 거래되는 경우가 있다. 판매자는 고가의 미술품을 일부러 헐값에 팔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구매자 또한 구매 당시 완벽하게 해당 미술품의 가치를 이해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고 진짜 가치를 아는 사람들에 의해 그 가치가 재평가받는 것이다. 만약 화폐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떨까? 시장은 그야말로 거래는커녕 거래를 위한 시작도 못 해서 아우성치는 곳으로 바뀔 것이다. 선택한 아이템의 가치 평가가 다른 것 뿐만 아니라 그 존재 자체도 인정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논쟁이 있다면 그것 자체로서 화폐의 기능을 할 수가 없다. 누구는 인정하고 누구는 인정하지 않는데 모두가 참여하는 상거래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상화폐를 투자 수단으로 본다면 교환이 쉽고 수익(높은 리스크에 따른)이 있으니 투자에 참여하는 참여자들 간 투자 수단으로 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투자수단을 넘어 곧 시작될 미래의 화폐라고 말하는 순간 평가는 달라진다. 내제적 가치도 없고 화폐의 신용도 없으며 교환의 안정성 및 가치의 범용성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의 가상화폐는 그저 거래자 간 눈치싸움으로 가치를 정하는 심리 게임에 쓰이는 사이버 머니일 뿐이다. 그러니 어떤 목적으로 접근하는지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 이미지는 구글 검색입니다(사진 1)

* 가상화폐에 대한 생각을 적으면서 가치 중심으로 적으면서 기술적인 부분의 이해가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