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서재

거대한 체스판

by cfono1 2010. 3. 28.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우연이였다. 딴지일보에서 독도 관련 기사를 읽다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읽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라는 것이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방에 관한 관점... 완전히 독립된 자족 국방은 아니더라도 동북아시아 또는 향후 통일 및 무력 충돌에 있어 누구도 배제하거나 무시할 수 없는 한 방을 가진 자주국방을 꿈꾼 사람. 그 결과 이지스와 글로벌 호크, 조기 경보기, 공중 급유기, 차세대 전투기 사업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했었다.

그런 철학의 배경이 된다면 반드시 읽어볼 만한 책일 것이다. 게다가 저자인 브레진스키는 미국에서는 영향력을 가지는 국제 전략가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전략서... 가치가 있지 않겠는가? 책의 내용을 여기에 적기는 참 어렵다. 이 책은 줄거리가 있는 그런 책이 아니다. 읽다보면 이 행동들이 이런것을 바탕에 두고 한것이다 같이 해설을 제공한다. 마치 추리소설에서 이 부분이 이래서 그런거였다 같은 느낌이다.

국제정세는 경제와 정치, 군사, 문화를 모두 포함한 방대한 전략이다. 그런 전략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다만... 남한과 통일 한국에 대한 전망이 약한건 아쉬움이 남는다. 어쨌든 추천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