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통신 네트워크 산업

통신사의 차세대 플랫폼 전략 - 서비스의 구조

by cfono1 2011. 6. 22.
지난 이야기


지난번 서비스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분야가 의료 분야인 것을 확인했다. 그럼 이 서비스는 어떤 구조를 가지게 될까? 오늘의 이야기는 그에 대한 것이다(이 기획서의 모델은 KT를 가정하고 만들었습니다). 

 
이 구조에서 참여자는 KT와 사용자, 병원 및 의사 이렇게 세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은 모두 하드웨어는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는 애플리케이션과 웹을 기반을 활용한다. 각 집단의 특징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KT - KT는 앱스토어를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 기기를 통해 병의 진단과 정보 제공, 병원의 위치 파악과 예약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의료 네트워크의 관리자로서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다.

사용자 - 사용자는 환자뿐만 아니라 병과 건강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이다. 이들은 KT가 제공하는 의료 앱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고 정보를 제공 받는다. 

병원 및 의사 - 온라인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KT 의료 앱스토어의 역할이었다면 오프라인에서 직접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은 병원 및 의사가 맡는다. 


이때 각 참여자 간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의 흐름이 발생한다.

KT와 사용자 - KT는 의료 앱스토어를 보유하고 사용자에게 각종 의료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의료 정보는 단순히 뭐가 좋다더라라는 수준이 아닌 의사라는 전문가 집단의 참여를 통한 검증되고 정확한 정보다. 그리고 사용자가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라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단순히 정보의 소비만을 하지 않는다. 의료 앱스토어에서 실시간으로 집게되는 분야별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현황은 지금 대한민국에서 어떤 병이 문제인지 정확한 통계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 당국은 더욱 정확한 의료 지원이 가능하다. 이렇게 사용자는 의료 정보 데이터의 생성자로서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사용자와 병원 및 의사 - 사용자는 자신의 병 또는 건강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뒤 의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분야별 병원 예약 시스템을 통해 병원을 예약할 것이다. 병원 및 의사는 이렇게 연결된 환자에게 더욱 밀착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다음 진료에 대한 안내는 물론이고 병에 대해 더 자세하고 사용자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병원 및 의사와 KT - KT의 의료 앱스토어는 단순히 애플리케이션만을 취급하지 않는다. 궁극적인 목표는 의료 정보의 허브로서 네트워크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것. 병원 및 의사의 다양한 정보는 다시 KT 의료 앱스토어로 흘러들어 각종 병에 대한 의사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의 장이 되게 한다. 이렇게 모아진 정보는 다시 KT 의료 앱스토어의 가치를 올려 줄 것이고 선순환을 이룰 것이다.

KT는 의료 앱스토어를 통해 의사가 접근하기 어려운 의료 관련 소프트웨어나 플랫폼 지원에 도움을 준다. 의사와 병원에게는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KT로서는 새로운 사업 분야가 된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KT 의료 앱스토어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는 광고와 마케팅을 위한 훌륭한 공간이 된다. 매스 미디어의 마케팅 한계는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누가 무엇이 어떻게 필요한지 알고 찾아간단 말인가? 반대로 실 수요자는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 정보가 많은 것을 지나서 넘쳐나기 때문이다. KT 의료 앱스토어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 

의료 앱스토어에서 눈과 관련되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는 사람은 눈에 관심 있는 사람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 이는 지하철이나 TV 광고 등과 비교할 바가 못된다. 인터넷이라는 구조는 이런 실제 사용자를 추적하고 이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다. 광고의 효율성은 높이면서 가격은 낮출 수 있는(효율적 마케팅 집행을 통해) 구조다. 일부 소셜 커머스가 반값 또는 공동구매 형태의 구조로 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사용자와 병원 및 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조다. 


3개의 집단이 만드는 정보의 흐름과 구조에 대한 설명을 마쳤다. 하지만 아직은 선뜻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건 다음의 이야기를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을듯 싶다. 다음의 이야기는 이러한 구조를 바탕으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서비스의 예로 스마트 기기에서 표현될 가상화면을 통해 설명할 것이다.


* 후기때 PPT를 올리겠지만 의료 앱스토어 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부분만 편집해서 간략하게 올립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