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웹 / 콘텐츠 / 플랫폼

본질을 잃은 자의 공허한 다짐 - 페이스북

by cfono1 2018. 4. 16.

- 관련 기사

저커버그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 우리의 큰 실수"(링크)

'페이스북 삭제' 캠페인 효과?.. 미국인 9% 탈퇴(링크)


페이스북은 최근 시련을 겪고 있다. 비전은 보이지 않고 정보는 소홀히 다루고 있으며 사용자의 증가세는 과거와 같지 않다. 그중 가장 직접적인 문제는 개인정보 유출 건이다. 의회에 불려 나가고 이제는 유럽에서도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은 그것 나름대로 큰 문제다. 하지만 이제는 서비스에 대한 기획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기술 사용에서도 그 수준이 심각해졌다. 한마디로 잡스러워졌다.


페이스북은 기본적인 성격이 사용자 간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활동성이 근간이 된다. 이 네트워크는 가족, 친구, 공적 사회관계 등 다양한 것을 포함한다. 이 네트워크가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페이스북은 이익이다. 커진 네트워크 속에서 사용자는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 것이고 그 결과 광고 수익은 더 증가할 테니까. 그래서 페이스북은 무리수를 두기 시작한다. 네트워크 확장 측면에서는 친구를 더 추가하지 않으면 콘텐츠를 볼 수 없게 제한하기도 하고 더 추가하라고 사용자를 성가시게도 만든다. 사용시간 확대를 위해서는 놓치지 않는 인기 소식을 친절하게 알려주겠다면서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 논리인 시간 순서를 인기 순서로 강제하기도 한다. 


- 관련 글

페이스북의 브레이크 없는 무리수(링크)

서비스의 선택은 누가 하는가? 페이스북의 논리(링크)

교만과 배려의 사이 - 페이스북의 친구찾기에 대해(링크)


하지만 저것만으로도 부족한 페이스북은 어느 새부터인지 추천 그룹과 추천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제시하기 시작하는데 그 품질의 수준이 앞서 말한 것처럼 잡스럽기 그지없다. 






내 화면에서 추천되는 그룹과 페이지다. 나의 성향을 분류한다면 자유당보다는 민주당이고 이명박, 박근혜보다는 문재인이다. 그리고 그런 성향의 흔적을 알 수 있는 데이터는 이미 페이스북에 차고도 넘친다. 만약 내 성향에 균형을 맞춰주겠다고 저런 콘텐츠를 추천한다면 그건 페이스북이 굉장히 시건방진 것이고 나와 비슷한 성향이라고 추천한 것이라면 페이스북의 데이터 분석 논리와 기술은 앞서 말한 것처럼 잡스러운 것이다. 내가 공유하는 곳의 자료 출처만 페이스북이 분류하더라도 해당 사용자의 성향 분석은 충분히 하고도 남음이기 때문이다. 이제 이런 의문이 든다. 그렇게 돈 벌어서 도대체 뭘 하는 건가?


- 관련 글

어두운 미래의 시작 - IT 기업들의 기술 폭주(링크)

게을러지는 IT 기업, 피곤해지는 사용자 - 주민번호 시대의 복귀인가?(링크)

타겟 마케팅의 시작 - 로그인(링크)


페이스북 마케팅이 대단한 것은 상대방 타겟에 세밀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일 텐데 그것이 단순히 국가라는 행정구역과 남녀 수준의 분류를 동 단위 구역 분석과 1년 단위 나이 분류의 수준이라면 이건 당연히 그래야 하는 거다. 페이스북 정도의 기업이라면 말이다. 24시간 로그인되어 있고 위치 공유 할 때 사용자의 위치 정보가 남으며 가입 시 생년 월 일은 물론이고 다양한 학력 정보와 취미 정보까지 모두 입력하는데 그 정도 규모의 기업이 이 정도도 못 한다면 그게 말이 되겠는가? 하지만 정말 그 사람의 스타일에 대한 추리까지 하려면 각 정보의 내용 또는 출처, 정보 생산자의 특징에 따른 문맥적인 이해를 자동으로 해줘야 하는데 그 정도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니 민주당 + 문재인 지지자에게 자유당 + 문재인 비방 콘텐츠를 추천하는 상황이 일어나는 것이다.



SNS 기업이라면 그 본질은 당연히 사람의 사회적 연결일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인구학적, 생물학적, 지정학적 분류를 넘어 개인을 이해하는 도구를 만드는 것이 본질일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지금 그런 본질은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수익 극대화에만 집중하며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사고만 치고 있다. 고객의 정보를 갈망하지만 있는 정보도 해석 못 하는 IT 기업들이 수익에만 집중할 때 페이스북과 같은 사고는 또 일어날 것이다.




* 이미지는 서비스 화면입니다(링크 2, 링크 3, 링크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