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s/┗ 전자 / 모바일

LG전자 스마트 기기 라인업 전략 - 의료 지원을 위한 메디컬 팩

by cfono1 2011. 4. 7.
지난 이야기
LG전자 스마트 기기 라인업 전략 - 넓어진 화면, A4
LG전자 스마트 기기 라인업 전략 - 100 대 65,000   신 명량 해전
LG전자 스마트 기기 라인업 전략 - 1인 미디어를 위한 미디어 팩

*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의료 현장에서 사용될 태블릿의 모습이다. 의료 현장에서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쓰일까? 아마 소수일 것이다. 왜냐하면, 의사는 애플리케이션이 그리 필요하지 않은 존재다. 이미 그들은 의학 상식에는 전문가인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의료 관련 현장에서 쓰이는 의료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 애플리케이션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 의료 현장의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의사의 진찰을 돕는 부수적 역할. 다양성이 필요하지 않으며 병원 시스템 및 주변기기와 얼마나 잘 맞느냐가 중요.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의학상식 및 병에 대한 정보 제공과 병원 위치 정보 제공. 병의 수만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성이 필요. 

나는 이러한 차이점을 생각하고 의료 현장에서 사용될 태블릿을 생각했다. 주변기기와 결합하여 의사의 진찰 및 진료 행위를 돕는 태블릿이라면 기존의 한국 기업이 가지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장점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병원 시스템과 잘 연계되고 주변기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소수만 갖추어져도 진입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소개할 매디컬 팩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장시간의 진료행위를 위해 추가 배터리와 환자의 온도 측정, 환부 촬영과 시신경 검사를 위한 LED가 탑재된 의료 펜이 추가 기기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인 태블릿은 A2, A4이며 착탈식으로 부착하여 사용한다. 

환자에게 언제 어디서든 병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면서 설명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으로 병원의 중앙 시스템과 정보를 공유한다. X-ray 사진을 불러오는 것은 기본이며 환자에게 현장에서 직접 전송도 가능하다. 

< 위에서 본 모습. 손에 잡히기 쉽게 굴곡으로 되어 있다 >

의사가 병실을 돌아다니며 환자를 진찰하는 회진에서 언제 배터리가 떨어질지 모른다면 오히려 불편할 것이다. 그래서 언제든지(태블릿이 작동 중인 상황에서도) 교체할 수 있는 추가 배터리를 기본으로 장착한다. 또한, 환자의 온도와 환부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의료 펜 또한 기본으로 장착한다. 의료 펜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1. 환자의 온도 측정
2. 환자의 환부 촬영(속, 콧속, 목구멍 등 눈으로 보기 어려운 곳)
3. 환자의 시신경 검사

펜의 앞 손잡이 부분에서 LED만 사용할 것인지 LED를 켠 상태에서 카메라를 통해 환부를 촬영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다. 



적외선 센서가 부착된 윗부분. 이곳에서 환자를 상대로 비접촉 방식으로 온도 측정이 가능하다. 여러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온도 측정 결과는 자동으로 태블릿에 전송되어 저장되고 병원의 환자관리 시스템과 연계된다.








태블릿에서도 환자의 온도를 볼 수 있지만, 의료 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의료 펜의 앞부분은 초소형 카메라와 LED가 같이 있다. 이 렌즈를 통해 귀의 속이나 목구멍, 콧구멍 속 등 사람의 눈이 보기 어려운 곳에 대한 촬영이 가능하다.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은 태블릿에서 바로 볼 수 있으며 이 정보 또한 자동으로 병원의 환자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저장된다.

또한, 시신경 검사를 위한 동공 테스트 시에는 LED 조명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인의 쓰임새를 기업이 모두 예측할 수는 없다. 그래서 다양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앱스토어가 중요하다. 하지만, 그 쓰임새를 특정 직업군으로 집중한다면 다양성은 줄어든다. 해당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면서 표준화된 제품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다양성보다 더 중요하다.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안드로이드 진영, 그리고 후발 제조업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일반인들이 PDA를 들고 다니지는 않지만, 작업 효율화를 위해 집배원, 택배 관련 직종에선 PDA 기계가 표준 장비가 되었다). 애플과의 비대칭이 너무나 큰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집중과 선택을 통해 직업군을 공략하는 것은 필수인 것이다. 

다음 이야기는 애플리케이션 수의 비대칭에서 오는 선택과 집중 마지막 이야기로 교육 현장에서의 태블릿에 관한 이야기다.



* 다음의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태블릿에 관한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갑니다.